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북 특수문자와 한자변환

나만모르는 것들

by 쭈니다니아빠 2022. 1. 24. 18:46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맥북 사용자를 위해서 맥북에서 한자 변환 한번에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북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윈도우를 사용할 때와는 달라진 단축키에 대해서 매우 난감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몇 개의 예외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윈도우의 Control 키가 맥북에서는 Command (주로 Cmd로 줄여서 표현) 키로 사용됩니다. 또한 윈도우의 alt키는 맥북에서 option키로 대체됩니다.

 

맥북 윈도우 단축키 차이

 

정리하자면,

 

윈도우 Control -> 맥북 Command

윈도우 alt -> 맥북 option

 

그렇다면 맥북에서는 복사 붙여넣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윈도우 복사하기 (Ctrl + C) -> 맥북 Command + C

윈도우 붙여넣기 (Ctrl + V) -> 맥북 Command + V

 

맥북에서의 control키는 저도 맥북 노트북을 쓰면서 별로 사용했던 기억이 없습니다. control키를 자주 쓸 때는 딱 한 목적을 위해서였습니다. 바로 이모티콘을 쓰기 위해서였죠.

 

맥북에는 아이폰과 같이 귀여운 이모지들이 정말 많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손쉽게 이모티콘 버튼을 눌러서 문자 메시지나 카톡으로 전송할 수 있지만, 맥북에서는 어떻게 이모티콘 창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요?

 

맥북 이모티콘 단축키

 

바로 Control + Command + Space bar 를 누르면 됩니다.

 

맥북 한자변환 단축키 (1)

맥북 키보드에서 컨트롤 + 코맨드 + 스페이스바를 누르자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는 창이 떴습니다. 여기서 목적에 맞는 이모티콘을 찾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맥북 이모티콘의 특징으로는 아이폰에는 없는 서류 작업 등을 위한 이모티콘이 편리하게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모티콘 창 오른쪽 하단의 화살표 >> 를 클릭해보면 다양한 서류 특수기호가 나타납니다.

문자형 기호, 상징/표준 기호, 그림 문자, 구분점/별, 기술기호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맥북으로 어떤 문서작업을 하든지 자신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맥북 한자변환 단축키 (2)

 

맥북 한자변환 단축키 (3)

맥북 한자변환 단축키 (4)

 

맥북 한자변환 단축키

 

그렇다면 맥북에서는 한자 변환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윈도우에서는 손쉽게 한자 키보드를 누르면 해당 단어의 한자 후보들이 떴습니다.

하지만 맥북에서는 아무리 눈 씻고 찾아봐도 '漢子' 키보드는 없습니다.

 

맥북에서 한자 변환하는 단축키는 바로 Option + Enter 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2022 새해를 맞이해서 '신년'이라는 글자를 한자로 변환하고 싶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신년 글자를 친 후 바로 Option + Enter를 누르면 신년에 대한 한자 후보가 뜹니다.

애플의 디자인 답게 깔끔한 형태로 한자를 볼 수 있어서 정말 편한 것 같습니다. 

맥북 한자변환 단축키 (5)

 

 

맥북 한자변환 한번에 하는 단축키는 Option + Enter 라고 꼭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